Class
- 클래스 (class) : 똑같은 무언가를 계속 만들어 낼 수 있는 설계 도면 (붕어빵 틀)
- 객체 (object) : 클래스로 만든 피조물 (붕어빵)
- 객체마다 고유한 성격을 갖도록 만들수 있음 (팥 붕어빵, 슈크림 붕어빵, ...)
- e.g. 계산기에서 이전 계산 값을 기억할 때 필요
- 아래처럼 사칙 연산을 할 수 있는 FourCal 클래스를 만들고 싶음
1. 객체 선언
>>> a=FourCal ( ) #a 라는 객체를 만듦
2. 숫자입력
>>> a.setdata(4, 2) # 숫자와 4와 2를 a에 지정
3. 더하기 연산
>>> a.add( ) #지정한 두 수를 더한 결과(4 + 2)를 리턴
4. 빼기 연산
>>> a.sub( )
--> 2
5. 곱하기 연산
>>> a.mul( )
--> 8
6. 나누기 연산
>>> a.div( ) #지정한 두 수를 나눈 결과 (4/2)를 리턴
--> 2
Class 구조 만들기
- a 객체에게 사칙 연산을 할 때 사용할 2개의 숫자를 알려주기
a.setdata(4, 2)
위 문장이 동작하려면 FourCal 클래스를 다시 정의해야 함 - class FourCal:
def setdata(self, first, second): #method의 parameter
self.first = first #method의 수행문
self.second = second #method의 수행문 - Class 안에 구현된 함수를 method라고 함.
- 입력 값이 method에 전달되는 원리
- a.setdata(4, 2)를 호출하면 setdata method의 parameter first, second에는 각각 값의 4와 2가 전달되어 setdata method의 수행문은 아래와 같이 해석 됨
self.first = 4
self.second = 2 - self는 전달된 객체 a 이므로 다음과 같이 해석 됨
a.first = 4
b.first = 2 - 초기값 설정이 필요한 경우, 생성자라는 걸 구현하는 것이 안전한 방법
예외처리
- 오류의 종류
- 프로그램 실행 전에 발생하는 오류 : 구문 오류 (SyntaxError)
- 프로그램 실행 중에 발생하는 오류 : 예외 (Exception) 또는 런타임 오류 (Runtime Error)
기본 예외 처리
- 조건문을 사용하는 방법
- try except 구문을 사용하는 방법
- 조건문 만으로 모든 예외를 처리하기 어려움
- try except 구문을 사용하는 방법
- 일단 오류 발생만 막고, 발생시에는 넘기겠다하는 경우 사용
- try except else 구문
- try except 구문 뒤에 else 구문을 붙여서 사용하면 '예외가 발생하지 않았을 때 실행할 코드'를 지정할 수 있음
- finally 구문
- 예외 처리 구문에서 가장 마지막에 사용할 수 있는 구문
- 예외가 발생하든 발생하지 않든 무조건 실행할 때 사용하는 코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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